| 제목 | RE: RF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쉽게 설명해 주세요 | |||||
|---|---|---|---|---|---|---|
| 등록자 | RFspy | 등록일 | 2002.05.31 14:04:45 | 접속 | 89733 | |
| RF(Radio Frequency)란 간단히 말해 라디오 주파수를 의미합니다. 즉 예전에는 무선이라고 해야 라디오 밖에 없었으니 당연히 그렇게 불렀겠죠. 지금은 용어가 상당히 포괄적으로 변해서 무선통신 또는 무선을 이용하는것 을 대체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주파수란 시간에 따라 신호(전류)의 변동이 생기는 것인데, 주파수가 높을수록 빨리 변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주파수가 0이면 DC(직류)이고 0이 아니면 AC(교류) 입니다. RF Shield를 하신다면 아래의 사항을 먼저 상기하시는게 좋겠네요... 1. 무선 주파수는 금속에 100% 반사된다. 2. 주파수가 높을수록 직진한다. 3. 자유공간이 아니면 매질에 따라 진행파는 감쇄된다. 상기의 사항을 염두해 두신다면 RF Shield를 하시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겁니다. 하지만 RF Shield를 하는것이 쉬운것은 아니며 특히 저주파에서 RF Shiel를 하는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일종의 경험에의한 노하우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PCB 보드에는 신호선들이 많이 있는데, Digital인 경우 직류이기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Analog 신호는 교류이므로 선의 표면을 타고 신호가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선이 꺽이는 부분등에서 신호가 공기중으로 방사가 되어 다른 신호선으로 유기가 됩니다. 따라서 다중접지(접지부분을 여러곳에 해주는것)를 통해 어느정도 해결하려고 합니다만 기구적으로 차폐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생각보다 쉽지는 않지만 경험이 많은 전문가에게 문의해보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참고하세요... > > 이종수 님께서 2002.05.12 16:11:21 에 쓰신 글입니다 > > 안녕하세요? > 다름이 아니오라, RF Shield 기능을 갖춘 테스트 장비를 만들려고 합니다. > 저는 기구설계자라서 RF라는 녀석이 무엇인지 영 감이 오질 않네요. > 전자 분야에 전혀 무지한이라도 알기 쉽도록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일단 PCB Board에서 RF 라는 녀석이 어떠한 용도로 쓰이는지, RF Shield는 또 무엇인지, RF Shield 기능을 갖추려면 어떠한 개념을 가지고 출발해야 하는지에 관한 답을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
| ... 자료없음 ... | ||||||